인터넷이 세상에 처음 탄생하였을때, 사람들은 고급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는 인터넷에 열광했었습니다. 오늘날 인터넷 정보의 양과 질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정보들이 쓸데없는 쓰레기 정보들 속에 파뭍혀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두면 인터넷 자체가 쓰레기 정보만 넘쳐나는 쓸모없는 애물단지로 전락될 것이 뻔합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은 RSS밖에는 없습니다. RSS란 인터넷상에 어떤 새로운 정보가 올라오면 그 정보가 나의 컴퓨터에 자동으로 배달되어 오는 획기적인 시스템입니다.
RSS는 'RDF site summary' 또는 'rich site summary'로도 불렀던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입니다. 피드(FEED)라고도 합니다. RSS는 언론사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등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뉴스피드, RSS리더 또는 피드(FEED) 등의 용어는 모두 RSS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RSS를 활용하면 인터넷 검색의 문제점도 해결할 수있다
그동안 인터넷은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찾아가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검색은 빠르고 편리한 대신에 단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를 포함하는 자료의 리스트가 끝도없이 나열되는데, 그 리스트 중에서 눈으로 일일히 찾는 검색 작업을 또 한번 해야 합니다.
리스트를 눈으로 가려내는 작업은 스트레스 받는 작업입니다. 리스트는 불필요한 자료가 함께 검색되어 있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똑같은 내용이 도배가 되는 글들 때문에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겨우 쓸만한 자료를 찾았다 싶으면 회원가입을 요구한다거나 복사방지를 걸어놓기도 합니다.
성인 남성 또는 여성이 월간잡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비교해볼 경우, 성인 남성은 정치 시사잡지를 찾고 여성은 주부생활이나 미용 가사 육아 잡지를 볼것이고 어린이들은 하이틴 잡지를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인터넷 포탈사이트는 정치 뉴스와 여성의 미용 관련 정보와 만화나 개임 정보를 함께 뒤석어 놓고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킬 수필이나 시를 읽기위해서 인터넷을 접속하였지만 자질구래한 연예인 스캔들 기사나 정신이 혼란해지는 개임 설명이나 여성들의 화장 몸매 가꾸기와 같은 글들까지 억지로 봐야됩니다. 대형 인터넷회사들은 광고수입을 위해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원하지도 않는 정보들까지 억지로 보게 만듭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는 기술이 RSS입니다.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는 다양한 정보를 뒤섞어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까지 억지로 보게 만들지만 RSS를 활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RSS는 자신에게 우호적인 친절한 사이트를 선별하는 목적에 있어서 탁월한 방법입니다. RSS는 자신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사이트를 피할 수있고 자신에게 친절한 사이트들을 선별할 수도 있습니다. RSS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사이트에서만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익성없다는 이유로 외면, RSS는 일반 사용자들이 유지하고 키워나가야 한다
RSS가 등장한 이후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팸성 쓰레기 정보와 강제로 보게 만드는 정보에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RSS의 이용이 폭팔적으로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RSS가 무엇인지를 아직까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형 인터넷 회사들은 RSS의 장점을 홍보하지도 않고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크롬이나 익스플로러와 같은 인터넷 브라우져 마져도 슬그머니 RSS기능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RSS서비스의 약점은 어떠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윤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재품은 존재할 수 없는 자본주의 세상에서 RSS가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은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RSS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없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RSS를 유지하고 세계적인 규모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모임 또는 동호회등의 형태로 RSS를 키워나가야 합니다.